매일 반복되는 플레이리스트가 질린다면 스포티파이를 이용해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수많은 노래들 중 각자의 취향에 기가 막히게 맞아떨어지는 노래와 아티스트들을 추천해 주기 때문에 인기가 굉장히 많습니다. 스포티파이 음질, 장단점, 요금제에 대해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정보
스포티파이는 유튜브 뮤직, 멜론, 애플뮤직과 같은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플랫폼입니다. 8천만 곡 이상을 보유한 세계 최대 규모의 서비스이며 구글스토어, 애플 스토어 모두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시작할 때 아티스트 3명 이상을 선택할 수 있는데 이를 기반으로 노래와 다른 아티스트를 추천합니다. 이 알고리즘이 다른 플랫폼들에 비해 압도적이기 때문에 인기가 많습니다. 노래가 많기 때문에 다른 플랫폼에서 검색해도 없어서 아쉬웠던 노래들이 스포티파이에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음질
'스포티파이 하이파이'를 도입해 무손실 음원을 들을 수 있다고 하였으나 무기한 연기를 함에 따라 아직까지 소식이 없습니다.
- 스포티파이 음질 무료계정은 192 kbps, 유료계정 매우높음은 320 kbps입니다.
- 소리가 스트레이트하고 시원 시원 합니다. 정교하고 디테일하진 않지만 우리 귀에 명쾌하게 들립니다.
- 타이달, 코부즈 같은 cd 음원 스펙 이상의 고음질 서비스에 비해 질감이 떨어지지만 클래식악기나 음원을 듣는 게 아니라면 스포티파이를 들으시는 게 좋습니다.
- 특유의 풍성한 음질이 있습니다. 집에서 오디오를 틀어놓으실 때는 타이달을, 차량이나 무선 이어폰으로 가요를 들으실 때는 스포티파이가 좋습니다. 여러 가지 KPOP 아티스트의 노래들을 들으시기 매우 적합합니다.
장점
- 다양한 KPOP 아티스트들을 바이럴 형식으로 추천해 줍니다.
- 앱 자체에서 추천해 주는 플레이리스트가 매우 많아서 숨은 명곡을 찾기 쉽습니다. 타 음원 어플의 알고리즘이 상향평준화 되고 있기는 하지만 스포티파이의 알고리즘은 가히 독보적입니다.
- 해외 인디가수나 아마추어가수가 노래를 올리기 쉽도록 개방되어 있어 새로운 노래를 접하기 좋습니다.
- 재생 중인 음악을 태블릿이나 컴퓨터에서 제어 가능하고 기기가 넘어갈 때 듣던 부분 그대로 넘길 수 있습니다.
- 디자인이 직관적이고 깔끔합니다. 복잡한 부분 없이 시대별, 인기 라디오, 노래방 플레이리스트 등 화면에 바로바로 노출되어 있고 노래를 따로 추가해서 나만의 플레이리스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단점
- 타 고음질 서비스들에 비해 스포티파이 음질이 다소 떨어진다는 평입니다.
- 팝장르나 대중음악에 치중된 느낌입니다.
- 한국노래가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 제목이 영어로 쓰여있는 노래가 있습니다. EX) 조이 여우야-> 조이 Yeowooya
- 해외의 광고기반 무료 서비스가 한국에서는 서비스되지 않습니다.
요금제
- 베이식 : 3개월 무료 이용 후 매월 7,900원을 지불합니다. 다운로드는 불가능하고 음악 감상만 가능합니다.
- 개인 : 3개월 무료 이용 후 매월 10,900원을 지불합니다. 베이식기능에 다운로드 기능이 추가되어 오프라인 감상이 가능합니다.
- 듀오 : 3개월 무료 이용 후 매월 16,350원을 지불합니다. 국내 스트리밍 플랫폼에 없는 서비스로 다운로드가 가능하며 계정 2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후기
스포티파이 음질 같은 경우 제가 민감한 귀는 아니기 때문에 큰 차이를 느끼지는 못했습니다. 보통 사람들은 무리 없이 듣기 좋은 음질이었고 아티스트를 선택할 때 한 명을 고르면 비슷한 장르나 느낌의 뮤지션이 바이럴 식으로 펼쳐져서 애써 떠올릴 필요 없이 다양하게 선택이 가능한 재미가 있었습니다. 가장 큰 장점은 추천 알고리즘이 기가 막힙니다. '나보다 날 더 잘 아는'이라는 슬로건답게 취향 저격을 계속해줍니다. 정리하기를 매우 귀찮아하는 저에게는 굉장히 혁신적인 느낌을 주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JPOP이나 인디음악에 관심을 갖는 계기가 되기도 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