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같은 피곤한 일상에선 피로 회복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체력 유지를 위해 웨이트 트레이닝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요. 피로해소와 근육 생성에 도움을 주는 물질이 바로 아르기닌입니다. 아르기닌이 고함량된 스페인산 피로회복제 포 텐시 에이터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포 텐시 에이터란
스페인 생산 피로회복제로 아르기닌과 아스파테이트(아스파르트산)가 고함량 되어있습니다. 공항에서 많이 구매해 공항 피로회복제로도 불리며 복용하면 커피 마신 것처럼 기운이 나는 느낌을 줍니다. 수험생 영양제로 인기가 많고 자주 품절 됩니다. 동네 약국에서 주로 구매하고 직구나 공항에서 구매하기도 합니다. 마시면 캐러멜맛이 나고 씁쓸한 향도 있습니다. 가네타인, 헤포스 먹고 효과가 미미 하시던 분들도 아스파테이트가 추가되고 함량 두 배인 포 텐시 에이터를 마시면 효과를 잘 느끼십니다.
주요 성분
L-아르기닌과 L-아스파르트산(아스파테이트)으로 구성되어 있고 둘 다 아미노산 종류입니다. 총 5g 중 아르기닌은 2.83g, 아스파르트산은 2.17g 함유되어 있습니다. 각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L-아르기닌 : 단백질 합성을 해서 체세포의 구성성분이 되고 세포 단백질 구성에 관여합니다. 주로 고기, 콩 단백질, 유제품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상처를 치유하고 면역에 도움을 주며 일부 항산화 효과가 있습니다. 근력 운동 전에 먹으면 퍼포먼스 효과를 높이고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줍니다. 또한 혈압을 일부 떨어뜨리고 혈액흐름을 개선해 비아그라와 같은 기전으로 음경의 평활근을 이완시켜 발기부전에 효과가 있고 정자생성 촉진에 도움을 줍니다.
- L-아스파테이트 : 단백질 합성, 암모니아 해독 아미노산으로 콩나물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아르기닌과 같이 쓰면 시너지가 좋습니다.
원리
체내 암모니아를 요소로 전환시키는 과정인 '우레아 사이클'(요소 회로)이라는 대사가 있습니다. 아르기닌-오르니틴-시트룰린-아르기닌이순으로 순환하는데 이 아르기닌을 만드는 과정에서 아스파테이트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두 가지가 동시에 들어가면 우레아 사이클이 훨씬 잘 돌아가 시너지가 나는 것입니다. 이 회로를 통해 'No'라는 산화질소가 생성되는데 이 물질에 대한 연구로 노벨상 수상자가 있는 만큼 중요한 성분입니다. 이 No를 생성함으로써 혈관을 확장, 뇌와 성기로 가는 혈류가 증가해 남성뿐 아니라 여성의 성적 능력도 향상되며 뇌의 기능도 향상해 줍니다.
가격
- 약국마다 천차만별입니다. 후기를 종합해 보면 앰플 5개에 2만 원, 20 앰플 구성 한 박스 8~9만 원 정도였고 10만 원 이상에 판매하는 곳도 있었습니다.
- 인터넷 직구는 검색해 보면 박스당 20 앰플 총 2박스 40 앰플에 7~9만 원 정도 했습니다.
- 공항은 한 앰플당 5천 원이 평균이며 7천 원까지 하는 곳도 있었습니다.
- 약국마다 천차만별입니다. 후기를 종합해 보면 앰플 5개에 2만 원, 20 앰플 구성 한 박스 8~9만 원 정도였고 10만 원 이상에 판매하는 곳도 있었습니다. 공동구매하면 더 저렴하게 살 수 있다는 후기도 있었습니다.
부작용
- 두통-산화질소 때문에 편두통 환자가 먹으면 두통 유발 가능성이 있습니다.
- 심근경색, 아스피린, 와파린을 복용하는 사람은 악화가능성이 있기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 헤르페스 감염 시 증상이 악화될 수 있고 저혈압, 통풍, 알레르기 환자분들은 복용을 피하셔야 합니다.
- 임산부 같은 경우 임상실험에서 기형이나 태아독성이 나오진 않았지만 동물 기형에 대한 자료가 존재해 복용하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수유자도 약에 관한 자료가 부족해 피해야 합니다.
- 신장 기능 장애, 간 기능 장애환자는 피해 주시고 항 정신약, 수면제는 같은 기간 복용 불가합니다.
결론
영양제를 드셔도 피로가 안 풀린다거나, 수험생 분들, 웨이트 트레이닝을 열심히 하시는 분들, 단기간에 체력을 회복하고 싶은 분들께 포 텐시 에이터 추천드립니다. 한 no가 산화반응을 일으킬 수 있기에 비타민c나 e, 코큐텐 같은 항산화제와 함께 섭취하시면 좋습니다. 약국마다 가격 차이가 클 수 있으니 발품을 잘 팔아보시고 합리적이지 않다면 해외직구를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댓글